갱년기 증후군

갱년기는 여성 생식기능이 떨어지는 징후가 나타나는 월경폐지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여성으로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를 말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연령은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지만 체질과 영양상태 등 선천적 후천적인 차이에 따라 통계적으로 40~55세로 보고 있습니다. 갱년기에는 월경 시 양이나 주기가 불규칙하게 변하고, 여포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저하가 월경 폐지로 이어집니다. 갱년기에는 우울함이나 두통 등 감정 변화와 혈압변화 비만 등 갱년기 증후군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65바로 한의원은 갱년기 증후군 환자 치료를 위해 신경계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진맥과 체혈 진단을 진행하며, 몸의 기를 보하고 혈액순환을 강화하는 등 흐름을 조절합니다.

불임‧난임

불임이란 피임을 시행하지 않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전에 한 번도 임신을 경험하지 못한 경우를 일차성 불임으로, 이전에 분만에 이르지 못했더라도 임신을 했던 적이 있었던 경우를 이차성 불임으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남성 또는 여성의 생식세포의 발생부터 정자 난자의 수정, 수정된 배아 발달, 배아의 자궁 내 착상 전 과정 중 어느 한 단계에서라도 이상이 생기면 불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임은 생물학적으로 임신이 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방에서는 신체 전반의 균형을 깨뜨리는 문제점을 점검하여 불임‧난임 해결을 돕습니다. 몸의 기능을 보하며 규칙적인 배란과 월경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방 치료를 제안합니다.

유산

유산은 태아가 생존이 가능한 시기 이전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자연 유산과 인공 유산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자연유산 원인으로는 ▴염색체 이상 ▴갑상선 기능 이상 ▴당뇨병 ▴면역학적 이상 ▴약물, 화학 및 유해 물질 또는 환경 독소 ▴내분비 이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유산 이 후 몸을 보하지 않으면 이 후 임신이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유산 후 한약을 처방해 자궁 기능 회복을 돕고, 유산 후 적절한 몸 조리를 위한 가이드 역시 제시하고 있습니다.

산후풍

산후풍은 출산 후 생기는 후유증을 말합니다. 분만 후 허약해지는 몸을 잘 돌보지 않으면 각종 통증으로 오랫동안 고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산후풍 증상으로는 ▴관절 이상 ▴전신 또는 신체일부에 찬바람이 들어오는 느낌 ▴어깨 결림, 팔다리 저림, 식욕부진, 우울증 ▴출산 후 회복 과정에서 열감과 답답한 가슴 통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산후풍 관리를 위해 산모의 부기를 내리고 몸의 회복을 돕는데 필요한 약재를 활용한 한약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생리통

생리통은 여성이 월경을 할 때 겪는 주기적인 통증을 말합니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과반수에게 나타나는 부인과적인 증상입니다. 월경통의 원인은 자궁 근육의 과도한 수축으로 알려졌는데요. 꼬리뼈 부위의 통증이 동반되거나 앞쪽 허벅지까지 통증이 뻗어갈 수 있으며 구토, 메스꺼움,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실신까지 이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생리통 완화를 위해 침과 한약요법을 동시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궁 냉한 기운을 따뜻하게 하는데 집중합니다. 자궁 기능을 보하는 한약재를 사용해 찬 기운을 배출하고 어혈을 풀어 기혈이 원활하게 되도록 돕고 있습니다.